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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현
2024.09.15
Unit2_Phonics Booster mission2
파닉스란 글자의 말소리의 관계를 파악하여 읽고 쓰는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발음 중심의 교수법이다. 파닉스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장, 단점이 있다.
1. 장점: 자연스런 언어 습득을 위한 decoding 능력을 습득하여 유창한 학습자가 될 수 있다. 사전이나 발음기호 없이 단어나 문장을 스스로 읽게 되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2. 단점: 통상 파닉스 규칙을 따르는 단어는 총 단어의 약 70퍼센트 정도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규칙에 어긋나는 발음이 많아 학습자가 혼란 및 좌절을 겪을 수 있다. 의미 파악을 하기 보다 기계적인 reading 을 하게 될 수 있다.
파닉스 교육에는 위와 같은 장, 단점이 있기에 한 가지 방법만을 고집하는 것 보다, 파닉스 교육과 더불어 whole language approach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파닉스 지도 순서
1. 소리 소출: 파닉스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모국어를 배울 때 충분한 듣기 (소리 노출)부터 시작해 점차 말할 수 있는 상태로 발달하고, 읽기에도 관심이 생기는 것처럼, 영어에서도 문자 학습을 시작하기 전 충분한 소리 노출이 필요하다.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이 어려운 ESL의 상황에서는 Storytelling, Song&Chant, Game 등을 통해 자연스럽고 즐거운 소리 노출을 꾀할 수 있다. 유아들은 다양한 소리를 듣고, 영어 소리의 특징을 알게 되며 글자의 존재를 알게 되며 음소인식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2. 알파벳 노출:
A. 알파벳은 자음과 모음 26개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44개의 자음과 모음소리를 갖고 있다. 학습자는 모국어가 아닌 영어에도 글자가 있으며 각 글자의 대표 음가와 다양한 조합의 소리가 있음을 파악하게 된다.
B. 우리가 듣고 말하는 모든 영어는 알파벳으로 표기함으로 알파벳 인지는 매우 중요하다.
C. 알파벳의 이름-소리 순으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노래 등을 활용하여 놀이 하듯이 가르칠 수 있다.
3. 단어 인지: 말이 단어들의 조합임을 알고, 문장이 단어로 구성되어 있음을 인식 할 수 있다.
4. Rhyme과 Syllables: 기초 학습자에게 음절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하며 영어의 소리를 효과적으로 노출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Rhyme과 Syllables 이다.
A. Rhyming, Alliteration 등 특정 위치에서 반복되는 소리를 구별해 내는 것 부터 시작한다.
i. Rhyme이 강조되는 노래를 통한 교육은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다.
1. 노래 듣기
2. Rhyme을 강조하며 부르기
3. Rhyme 단어 노출& 제시
4. 연습
5. Rhyme 단어 만들어 보기
ii. Rhyme 교육 진행 방법
1. Words in sentence
2. Rhyme recognition
3. Syllables
4. Onset &rhy
5. Sounds in word
6. Rhyme production
B. Syllables는 모음 소리를 포함한 가장 작은 소리덩어리를 말하는 것이다.
i. Syllables의 Type에는 다음 과 같은 7가지가 있다.
1. Closed syllables
2. Open syllables
3. Magic e patten
4. Vowel team
5. R-controlled
6. Diphthong
7. Consonant -le
ii. 단어에서 모음소리의 개수를 세는 Syllables counting 훈련을 통해 효과적인 소리 노출을 꾀할 수 있다.
5. 음소 인식
A. 음소 인식 (Phonemic Awareness) 란 단어를 들으면, 어떤 소리가 들어 있는지 구별해 내고, 하나의 소리가 바뀌면 뜻도 바뀐 다는 것을 아는 상태 이다. 다음의 훈련을 통해 음소 인식 능력을 향상 할 수 있다.
i. Segmentation (분절): 단어를 듣고 안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소리 (음소)를 찾는 활동
ii. Blending (조합): 여러 음소를 듣고 단어 하나로 조합하는 활동
iii. Deletion (삭제): 단어를 듣고 찾아낸 음소 중 음소 하나를 제거하고 소리 내어 보는 활동
iv. Manipulation (조작): 단어를 듣고 음소 하나를 바꾸어 다른 단어로 만들어 보는 활동. 음소 인식 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음
v. Addition (추가): 단어에 음소 하나를 추가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보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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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림
2024.09.15
Phonics Booster Live 수강 후기
아이들 연령과 수준에 따라서 파닉스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티칭 방법이 있는 수업입니다.
Phonics 란?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파악하여 읽고 쓰는 능력을 목적으로 하는 발음 중심의 교수법
1.알파벳의 글자와 소리 인식
1)글자: 자음과 모음 26개의 글자이고 모음은 a e i o u 5개 이다.
2)소리: 자음 25개 와 모음 19개의 소리 조합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첫시간 알파벳을 처음 알게 되는 아이들에겐 개념만 알려주기
2. 파닉스의 시작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한글 개념이 있을 때 시작하는 것 이 좋다
6세 2학기 부터 7세
*A-Z 소리 가르칠 때
**continue sound stop sound 구분!
3. 파닉스 지도 방법
3-4s - 소리노출
효과적으로 노출 할 수 있는 방법
song&chant
storytelling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속적으로 반복합니다.
1.자음+모음
2.모음+자음
3.cvc
소리노출의 다양한 방법
1.Nursery Rhyme
소리가 비슷한 글자 '운'
단어에서 마지막 모음 이후의 소리가 같은 단어들
노래에서 자연스럽게 알아보기.
ex) gently merrily
stream dream scream
spelling이 달라도 소리가 같으면 rhyming word
2. Syllables (음절)
모음 소리 포함한 가장 작은 소리 덩어리
단어에서 모음 소리의 갯수
How many syllables?
ex) row-1syllable gently-2syllables
your-1syllable down-1syllable
boat-1syllable stream-1syllable
박수 치기 등 다양한 유희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알려주기
3. Phinemic Awareness (음소 인식)
단어를 듣고 어떤 소리가 들어 있는지 구별해 내고
하나의 소리가 바뀌면 뜻도 바뀐 다는 것을 아는 상태.
1)segmentation -소리 덩어리를 낱소리로 쪼개어 봅니다.
ex) dig -> /d/ /i/ /g/
2) Blending -소리를 덩어리로 합쳐 봅니다
ex)/d/ /i/ /g/ ->dig
3)Mainpulation-낱소리를 바꿔서 소리 내봅니다.
ex) dig-> pig , fig , b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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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2024.09.14
Unit2_Phonics Booster mission2
*소리노출& 알파벳 인지
EFL영어교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영어 노출의 중요성과 가장 체계적인 노출 단계를 배울 수 있었다.
우리가 모국어를 배우 듯, 청각적 학습을 가장 첫 단계로 하였으며 그 예시로 song and chant, storytelling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방법들은 아이들에게 영어의 자연스러운 학습 뿐만 아니라 흥미 유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알파벳은 영어를 읽고 쓰기 위한 26개의 글자이며 각기 이름과 모양, 소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하나의 이름에 2가지 다른 모양의 글자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Big Letter(대문자)와 Small Letter(소문자)라고 한다. 이의 특징을 storytelling으로 아이들에게 이해를 시킬 수 있으며, 알파벳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어린 나이의 학습자인 만큼 한 번에 모든 것을 익히는 것이 아닌, 알파벳의 모양과 소리를 노출시키고, flashcards를 통하여 함께 있는 단어들을 통한 알파벳 노출을 통하여 인지를 할 수 있다.
*단어인지
영어의 단어는 이렇게 생겼으며, 해당 단어를 보고 읽어내고, 그 단어가 가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한다. 영어 읽기의 출발선이 될 수 있는 단계이며 정말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
단어 인지의 방법으로는
Storybook을 통한 storytelling, 그림과 단어가 함께 있는 flashcards, song and chants, games이 있으며, 아이들이 가능한 많은 단어들을 보고 듣고 decoding 할 수 있도록 한다.
*라임&음절 인지
라임과 음절을 인지하는 것은 영어의 문장과 단어의 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며, 영어 발음과 읽기 쓰기 활동을 위해 핵심이 되는 활동이다.
라임(Rhyme)인지란
단어의 끝소리 또는 첫소리가 같은 것을 말한다. fog, dog, jog의 -og나 away, day, play -ay와 같이 같은 소리로 끝나는 경우 라임(Rhyme)을 형성한다고 말한다. 라임은 글자가 아닌 소리가 같은 것이 핵심이며, spelling이 달라도 소리가 같은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한 활동으로는 song and chant를 들으며 다양한 활동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예를 들면 노래를 들으며 같은 소리가 날 때에 박수치기, jumping을 하며 노래를 부르며 학습할 수 있다.
음절(syllable)인지란
단어를 이루는 소리의 덩어리를 인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dragonfly의 경우 dra-gon-fly라는 3개의 음절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인데, 이는 단어를 읽고 인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단어의 발음학습에도 영향을 준다. dragonfly의 경우, 첫 번째 음절은 dra-이며 d-ra가 다르게 발음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음절 인지의 방법으로는 storybook이나 song and chant에 나오는 단어들을 아이들과 함께 보며 음절에 따라 박수를 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음절 학습의 경우 많은 modeling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정확한 음절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음절이 애매할 경우, Howmanysyllables.com 이라는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음절인지의 정도에 spelling학습에 큰 영향을 주는데, 음절 인지에 대한 학습이 잘 되어있는 학생들의 경우, 그림 없이 단어를 읽고 쓰는데에 있어서 크게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음절 인지가 잘 되어있지 않은 학생의 경우, 많은 단어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림과 뜻이 없으면 해당 단어를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
*음소인지
단어를 구성하는 음의 개별적인 소리를 음소(phoneme)라 하며 이러한 음소를 구별, 조작할 수 있는 활동을 음소인지(phonetic awareness)라고 한다. 예를 들면 cat의 경우 /k/, /æ/, /t/로 라는 3개의 음소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이를 인지한느 것을 음소 인지활동이다. 음소는 단어의 가장 작은 소리인데 이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단어를 읽고 쓰고 학습하는 것에 핵심이 될 수 있는 활동이며, 이를 위한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segmentation: 단어를 구성하는 소리를 분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cat이라는 단어는 /k/, /æ/, /t/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구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를 위한 활동으로는 스프링으로 단어를 함께 늘리며 쪼개는 방법 등이 있다.
2. addition : segmentation 과 반대로, 소리가 합쳐져서 하나의 단어가 된다는 것을 인지하는 능력으로/ k/+,/æ/+/t/=cat이 된다.
3. replacement: 한 음소를 다른 음소로 바꿔 단어를 만드는 능력. 예: cat= /k/, /æ/, /t/에서 /t/를 /n/으로 바꾸면 /k/, /æ/, /n/= can이 되는 것
4. manipulation: 음소 인식의 최종 단계로 단어의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cat= /k/+ /æ/+/t/에서 c,/k/소리를 빼면 at가 남는 등 자유롭게 소리를 조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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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
2024.09.13
Unit- mission 2 (소리노출-&알파벳노출/단...
★소리노출
발음, 억양, 리듬 그리고 언어의 음성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발음이나 음악을 자주 듣고 반복함 으로 자연스럽게 언어감각을 발전 시킬수 있다
★알파벳 노출
영어 알파벳에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알파벳을 접하게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아이들이 알파벳의 형태, 소리, 그리고 알파벳을 이용한 단어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알파벳 노출은 영어 학습의 첫 단계로, 아이들이 읽기와 쓰기를 배울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알파벳 송, 플래시 카드, 책 읽기, 알파벳 장난감, 영상
★단어인지
영어 단어를 보고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아이들이 영어 학습에서 중요한 단계로, 단순히 알파벳이나 소리를 아는 것을 넘어 실제 단어의 의미와 사용 방법을 이해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영어 단어 인지는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의 기초가 되며, 언어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 그림 카드 활용: 시각적인 자극을 통해 단어와 그 의미를 연결시켜 준다.
2. 스토리텔링: 간단한 영어 이야기나 동화를 통해 문맥 속에서 단어를 익히게 한다.
3. 게임과 활동: 단어 맞추기 게임, 단어 빙고 등 재미있는 활동으로 학습 동기를 높여준다
4. 노래와 챈트: 리듬감 있는 노래를 통해 단어를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다.
★라임(R hyme)&음절(Syllable)
라임(Rhyme)과 음절(Syllable) 인지는 언어 발달의 중요한 단계로,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영어의 소리와 리듬에 익숙해지고, 단어를 더 잘 이해하고 발음할 수 있도록 돕는다.
라임 인지 (Rhyme Awareness)
라임은 단어의 끝 소리가 비슷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cat", "bat", "hat"은 끝 소리가 동일한 라임을 이루고 있다. 라임을 인지하게 하는 것은 그들이 소리의 유사성을 이해하고 단어를 구별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라임 학습은 영어 읽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라임 인지의 장점
소리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단어를 쉽게 학습
듣기 능력과 발음 정확성 향상
단어의 리듬과 운율을 이해하여 읽기 유창성 향상
라임 인지를 높이는 방법:
라임이 들어간 노래, 동화 읽기, 라임 맞추기 게임,
2. 음절 인지 (Syllable Awareness)
음절은 단어를 이루는 소리 덩어리로, 단어를 발음할 때 느껴지는 한 번의 입 열림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pple"은 두 개의 음절을 가지고 있고, "banana"는 세 개의 음절을 가지고 있다.. 어린이가 음절을 인지하는 능력은 단어를 읽고 쓰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음절 인지의 장점
긴 단어를 분해하여 발음할 수 있는 능력
단어를 읽는 속도와 정확성 향상
쓰기와 철자 맞추기에서 도움이 됨
★음소인지
단어를 구성하는 개별 음소(phoneme)를 구별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음소는 단어에서 가장 작은 소리 단위로, 예를 들어 "cat"이라는 단어는 세 개의 음소 /k/, /æ/, /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소 인지는 아이들이 읽기와 쓰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
1. 음소 분리: 단어를 구성하는 소리를 분리할 수 있는 능력. 예: "cat"에서 /k/, /æ/, /t/를 구별하는 것.
2. 음소 합치기: 개별 음소를 합쳐서 단어를 만드는 능력. 예: /k/, /æ/, /t/를 합쳐서 "cat"이라는 단어를 만드는 것.
3. 음소 대체: 한 음소를 다른 음소로 바꿔 단어를 만드는 능력. 예: "cat"의 /k/를 /b/로 바꾸어 "bat"으로 만드는 것.
4. 음소 추가 및 삭제: 특정 음소를 더하거나 빼는 것. 예: "bat"에 /s/를 추가하면 "bats"가 되고, /b/를 삭제하면 "at"이 되는 것.
★음소 인지 향상 방법
1. 소리 맞추기 게임: 단어의 첫 소리나 마지막 소리를 구별하거나 같은 소리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는 게임.
2. 리듬과 소리 활동: 영어 동요나 챈트를 통해 단어 속 음소를 강조하며 리듬에 맞춰 듣기 활동을 진행.
3. 음소 분리 놀이: 단어를 소리로 나누는 활동. 예를 들어 "dog"라는 단어를 /d/, /o/, /g/로 나누어 발음해 보기.
4. 음소 합치기 활동: 개별 음소를 듣고 그것을 합쳐서 단어를 맞추는 놀이. 예: /m/, /a/, /t/ 소리를 듣고 "mat"이라고 대답하는 활동.
5. 음소 대체 놀이: 주어진 단어에서 첫 음소나 마지막 음소를 바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보는 놀이. 예: "hat"의 /h/를 /p/로 바꿔 "pat"을 만들기.